본문 바로가기

리뷰하는 잡종

뜬금없이 노트북 지른 거 리뷰 (Thinkpad e125)

반응형

우선 본인이 노트북을 사게 된 계기는 간단하다. 집에 노트북이 있는데 저거로 윈도우 10으로 돌리기에는 개썩었거나와,
학교는 하필이면 코로나때문에 e러닝이나 과제로 대체한 마당에 어쩔 수 없이 휴대폰으로 과제를 하는데 생각보다 이게 불편하게 느껴졌다.
주로 편의점야간알바하는데, 이때까지 알바하면서 별 생각이 없었으나, 하필이면 그때 컴퓨터가 있어야 될 것 같은 생각이 머릿속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휴대용 모니터도 살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매물이나, 새제품을 가격표를 비교해봤는데 그냥 버리는 마인드로 노트북을 한대 사는 게 낫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그래서 저번주 화요일날 옥션에서 올라온 것 중에 8만8천원짜리 정도 하는 노트북을 사기에 이르고, 그게 목요일날 왔고, 지금 쓰고 있다.

사진에서 보듯이 맞다. 무려 이시국 야마토연구소의 작품 씽크패드다.
무려 e시리즈의 원류인 씽크패드 edge인데, 저게 2011년도즘인가 씽크패드에서 보급형으로 만들어진 라인업 중 하나이다.
물론 저거는 2세대이긴하나, 성능은 나중에 보면 알겠지만 그렇게 좋지 않다. 
그런데 상판이 원체 전투적이여서 그런지 기스가 많이 갔는데 우레탄 코팅되어있어서 더욱 두드러져 보인다. 
물론 살 당시에 오래쓰는 입장도 아니여서 굳이 상판을 신품으로 갈 생각도 없거니와 
쓰다 거슬리면 그냥 블랙코트로 칠해버린다는 마음가짐으로 구입한거라, 상관이 없을 것 같다.

그리고 뭐 뒤에 나사 3개 열면 뭐 램이나 이런거들 교체할 수 있기는 한 것 같다.
뭐 램은 뭐 추가했는지는 모르겟는데 6기가 들어가있는 것 같고, 하드는 320기가가 들어갔는데 따로 빼버렸다. 그 이유는 바로

어차피 좀 쓰다 버릴 마인드로 산 거여서 굳이 안달아도 되지만, 그냥 빨리부팅되는 거 보고싶어서 ssd도 그냥 3만원치되는거 구입해서 그냥 달고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굳이 여기서는 리뷰하지 않을 것이다, 초기불량이 많은 것을 말 많던데, 다행스럽게도 사용하다가 그런건 느끼지 못한 것 같다.
어차피 하게되더라도 예전에 하고있었던 네이버블로그에서 글을 적게 될 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엣지가 크로미움으로 업뎃된거도 이번기회에 써봤는데, 역시 크로미움커널 아니랄까봐 크롬하고 똑같다.
그런데 이걸 쓴다고 해서 이 노트북이 성능이 더 좋아진다기에는 굳이 연관성이 없어보이니까, 더 자세히는 쓰지 않겠다.
게임성능은 안돌려봐서 모르겠는데, 이거 쓰기전에 저거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영상을 좀 봤었는데, 게임성능은 그닥 좋지 않는걸로 나온관계로 굳이 하지는 않을 것이다.
뭐 애초에 이걸로 게임을 돌린다는 그런 막연한 기대감에 구입한게 아니여서 굳이 상관은 없을 것 같다.
물론 저거로 게임돌릴려고 e-gpu사는 미친놈은 없을거라고 생각한다.


더보기

나름대로 찾아 본 굳이 더 알 필요 없는 것들

1. 모니터는 11인치이다. 말 그대로 문서작성하는데는 쓸만하나, 불편 할 수 있다.
2. 꼴에 풀배열 키보드에다가 씽크패드의 시그니처인 트랙포인트가 있다.
3. 스크롤락키 없다. 
4. 유튜브틀때 480p까지는 볼만 하나, 720p부터 보기 불편하다. 왜 저게 싸게 풀렸는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저때 당시 amd는 그렇게 좋지 않았다는 걸 반증해주는 경험이기도 하다.
5. 배터리는 그냥 문서작성만한다면 4시간, 인터넷 사용시 2시간 가까이 되는 것 같다. 그런데 이게 배터리가 중고여서 그런걸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저걸 더 오래 쓰게되면 구하기 어려운 신품 배터리를 사서 한번 재 볼 것 같아보이지만 불가능 할 것 같다.


뭐 여튼 그런데,  이걸 지금와서 구입하는 애들은 없을 거고, 여러분이 매물을 찾을려고하면 나는 뜯어말려버리고 싶지만 나는 씽크패드를 좋아해서 굳이 저걸 중고로 꼭 구해야겠다. 그럴거면 amd를 탑재 한 것은 거르고 인텔로 구입해라. 왜냐하면 이때의 샌디브릿지는 지금도 써도 될 만큼 아니 켄츠할배를 뛰어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모델은 저걸 빼버렸는데, 저 슬롯을 살려버린 능력자도 있기는 하나 그걸 한 본인이 추천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데 어차피 버릴입장이여서, 저걸 현시점에서 살려도 그닥 메리트는 없을 것 같다. 그런데 e130부터는 기본제공이니 그걸 사는 것을 차라리 추천하고 싶다.

반응형